모낭염 연고? 관리법 4가지 여드름과 다르다고?ㅣ모낭염 여드름 차이 제품추천 홈케어 방법

평소에 여드름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 많으시죠? 여드름인 줄 알고 열심히 여드름에 맞는 홈케어만 했는데 효과보지 못하신 분들! 여드름과 모낭염은 병변의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방법도 다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모낭염 연고 사용 방법과 모낭염 관리법 4가지를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모낭염 여드름 차이도 함께 설명해드릴테니 잘 살펴보시고 모낭염 홈케어 방법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모낭염 연고

그리고 더불어 여드름 관리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드름 없애는 생활습관 방법 5가지 [바로가기]

모낭염 관리법

1. 모낭염과 여드름 차이

피부에 올라온 볼록한 병변이 여드름과 달리 부어오르며 여드름 치료에 사용된 연고가 효과가 없다면, 모낭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모낭염은 털을 감싸는 모낭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황색포도상구균이나 말라세지아 곰팡이균 등에 모낭이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여드름과는 다르게 피지와 각질이 모공을 막아서 생기는 것이 아니므로 치료법이 다릅니다.

여드름 치료에 사용되는 연고모낭염에 효과가 없고, 오히려 자극을 받은 병변을 심해지게 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을 완화하려면 피부과에서 처방받은 약을 내복하거나, 박트로반 성분의 항생제 연고를 발라야 합니다. 두피에 모낭염이 생겼다면 항진균제가 첨가된 샴푸로 머리를 감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모낭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생 관리가 중요합니다. 씻지 않은 손으로 얼굴을 만지거나 오염된 면도기를 사용하면 모낭이 균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면도기는 깨끗이 소독하고 완전히 말린 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족집게로 제모할 때도 모낭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깨끗한 제모기를 사용하고, 제모 후에는 냉찜질이나 로션을 사용하여 자극받은 부위를 진정시켜야 합니다.

2. 턱모낭염

턱모낭염은 턱 모공이 세균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는 모낭염으로, 모낭 안에 염증이 생기면 모낭염이라고 합니다. 모낭염 연고를 사용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세균 억제를 위해 항생제 성분을 함유한 연고를 단기간 사용하는데, 장기간 사용 시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적당한 사용 후 일주일 동안 효과를 확인하고, 지속적인 문제 발생 시 피부과를 찾아 다른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두피모낭염

두피모낭염은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하더라도 세균이 과도하게 증식하여 두피 모낭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피 모낭염을 방치하면 탈모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피 손상을 최소화하고 탈모를 방지하기 위해 두피에 두피 모낭염이 있는 경우 무피로신 항생제 연고를 사용하여 모낭염을 케어해야 합니다.

4. 모낭염 연고

모낭염 연고는 무피로신 항생제 성분을 주성분으로 함유한 연고로, 모낭염 부위에 가볍게 발라 사용합니다. 일주일 정도 사용 후 효과를 확인하고, 해결이 된 경우 꾸준한 사용 후 중단하면 됩니다.

무피로신은 항생제 성분으로 피부 외부 감염에 활용되는 성분이므로 약국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에스로반이 있는데요.

[후시딘]과 [에스로반] 차이

무피로신 항생제 연고 중에는 에스로반, 베아로반, 박테로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고들은 이미 감염이 생긴 부위에 효과적인 항생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각의 성분은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염증을 완화시켜 감염 부위를 치료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반면 후시딘은 주로 감염 예방에 효과적이며, 이미 감염된 부위에 대해서는 효과가 상대적으로 약한 편입니다. 따라서 후시딘은 주로 상처나 피부 손상을 예방하는데 사용되며, 감염이 이미 발생한 경우에는 다른 무피로신 항생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결론적으로 모낭염의 감염에스로반으로 잡아주시고 재생 연고 발라 마무리해주시면 완벽합니다.

올리브영 재생 연고 인기제품 [사이트 바로가기]

에스로반 연고 의약품 상세정보 [사이트 바로가기]

5. 여드름 연고는?

***여드름 연고는 1-2-3단계(짜기전, 짠 직후, 짜고 일주일 지난후) 사용해야 하는 연고의 종류가 다릅니다.
그리고 사용법도 꼭 익혀둬야 합니다. 저는 사용법 신경안쓰고 기초제품 다바르고 막 썼는데 바보같았습니다.

  1. 에크논 : 화농성 여드름
  2. 클리어틴 외용액 : 좁쌀 여드름
  3. 마데카솔 : 짜고 난 후 관리용
  4. 후시딘 : 짜고 난 후 관리용
  5. 에스로반 : 짜고 난 후 관리용
  6. 노스카나 : 여드름 흉터 관리용

여드름 단계별 사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용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꼭 보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여드름 연고 효과 없네?라고 오해하기 딱 좋습니다.

여드름 연고 6가지 최신판 총정리[바로가기]

마무리

오늘은 모낭염 문제와 함께 모낭염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세균의 근본적인 해결이 답이 될 수 있으니 기억해 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