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루노트입니다. 최근에 새로운 영드 “바디스 넷플릭스”가 상영을 시작했습니다. 바디스를 보신 분들 모두 혼란스러우시지요? 저도 처음 보고 나서 주어진 떡밥들이 모두 회수되지 않은 느낌이라 너무 어렵고 혼란스러웠습니다. 혹시 설정 상의 빈약함이나 오류는 아닐까 하고요.
그래서 의문을 풀 수 있는 부분을 찾아 3번 다시 봤더니 모든 의혹이 싹 해소되었습니다. 오늘 제가 들었던 세가지 궁금증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릴테니 여러분도 한번 살펴보시고 혼란스러움 싹 해소하시기 바랍니다. 조금 어려울 수 있으니 천천히 정독해보셔야 합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첫번째 의문점(스포주의)
결말에 나온 하산을 태운 택시운전사 메이플우드는 누구일까?
하반신 마비면 운전을 할 수가 없다. 근데 하고 있다. 23년은 치료할 기술이 없다. 그리고 23년의 시점은 메이플우든 어린아이던 시점.
그리고 당연히 걸을 수 있게 하는 기계장치도 없을 뿐더러 달고 과거로 올 수도 없다.
어디서 온 누구일까?
그리고 이미 일라이어스 존재가 지워진 시점이다. 그리고 핵폭발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리고 메이플우드와 그이 부모님도 죽지 않은 상태다.
그러므로 메이플우드가 하산의 존재를 알 수도 없는데 택시 안에서 이름을 알고 인사를 했다. 그리고 팔목에는 시간 이동한 문신이 남아있다. 어디서 온 존재일까?
이 모든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포의 시간여행(목구멍)과 관련된 강연을 보아야 한다.
디포는 시간 여행 시점을 설정하고 시간여행을 할 때 시간여행자가 두명으로 찢어져 과거와 미래로 동시에 이동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현재는 2023년 내가 2020년, 즉 3년 전 과거로 시간여행을 한다고 설정해보자. 내가 목구멍(시간여행장치)으로 들어가면 나라는 존재가 둘로 쪼개져 동시에 지금 시점을 기준으로 과거 3년 전, 미래 3년 후로 내가 둘로 나눠져 시간 여행을 하게 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메이플우드도 1890년으로 가서 과거를 바꾸고 싶었기 때문에!
2053년 기준, 둘로 쪼개진 메이플우드 중 하나는 과거시점 1890년(163년 전)으로 이동하고! 하나는 미래 시점인 163년 후인 2186년으로 이동했을 것이다.
실제로 메이플우드는 1890년 과거로 가는 것에 성공해 힐링헤드(1890년) 형사를 믿게 만들고 일라이어스에게 의심의 씨앗을 심게 만들었으며 결국 일라이어스가 자신의 후회를 담은 레코드를 화이트먼(1943년)에게 전달하게 만들어 일라이어스의 존재를 없애 폭발을 막았다.
- 전제: 드라마를 보면 변수가 생겨 스토리가 바뀌면 동시에 미래에 있는 존재들의 기억에 실시간으로 반영이 된다.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미래(2186년)로 간 나머지 한명의 메이플우드는 3명의 형사가 바꾼 역사가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것을 느끼며 일이 제대로 풀렸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샤하라 하산 형사를 만나기 위해 2023년으로 돌아간 것이다.
그럼 못쓰는 다리는 어떻게 쓸 수 있게되고 택시운전을 하고 있나?
2100년대에는 의학기술이 발달되어 기계장치 없이 생체적으로 못쓰는 다리를 고쳤을 가능성이 높다. 동시에 미래에 갔던 메이플우드가 2023년으로 돌아온 것임을 나타내는 하나의 증거가 된다. 그리고 희미하게 시간 이동한 증거인 문신이 보인다.
두번째 의문점
양아버지는 그의 정체는 무엇인가?
그의 가장 의문이 드는 멘트는 일라이어스는 자신의 선택으로 인해 결국에는 끝에 후회하며 죽었다고 했다.
그리고 이 멘트를 기억하고 있던 하산이 메이플우드에게 전달을 했고
메이플우드는 1890년 과거로 쫓아가 일라이어스 본인에게 자신의 일생에 대한 의심을 키우도록 하자는 작전을 세워 실행했다.
그러나 우리는 드라마 속에서 일라이어스의 일생을 보았지만 그는 99세로 화이트먼에게 총맞아 죽을 때까지 확신에 가득 차있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양아버지는 어떤 의미로 그가 종국에는 후회했다는 말을 한 것일까?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그는 자신의 와이프인 일레인 집안이 대대로 하커(일라이어스)의 종노릇을 하며 시체의 정체가 드러나지 않도록 숨기는 일을 해왔다고 했다.
양아버지는 먼 미래의 시간여행자이거나 초월적인 존재?
그는 일레인 집안도 아닐 뿐더러 그 집안과의 연결고리가 없었다. 단순히 세뇌되어 그랬다기에는 설명이 부족하다. 또한 그는 과거가 변하게 되어 종국에 다른 녹음(후회하는 멘트를 담은)을 한 일라이어스의 멘트를 볼 수도 들을 수도 없는 시점에 있다.
그 말은 이미 이 과정을 알고 있는 미래에서 현재의 루프를 깨기 위해 메이플우드가 작전을 시행하도록 트리거를 주기위한 존재일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물론 설정상의 빈약함이거나 오롯이 자신이 봐온 일라이어스의 성격으로 유추한 미래일 수도 있지만 그 또한 확신에 가득찬 녹음물을 확인해왔다면 그렇게 생각할 여지도 없었을 것이다.
세번째 의문점
디포 박사는 왜 동시에 세개의 과거 시간대로 쪼개져 전송된 것일까?
그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간 이동은 동시에 두개로 쪼개져 과거 미래 두 시점으로 이동한다고 했다. 그런데 그는 왜 동시에 과거 3가지 시점으로 시간 이동을 한 것일까?
그는 이런말을 했다. “몸이 여러개로 나뉘어 지는 경험을 했다.”고.
한가지 가설은 이렇다. 정상적인 이동이라면 몸이 둘로 나뉘어졌겠지만 메이플우드가 총을 쏘았고 어떠한 물리적 힘이 작용하면서 평소와는 다른 비정상적인 충격 반응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동시에 여러 시간대로 몸이 나뉘어져 전송되었을 가능성이다. 이부분은 계속해서 고민해보았지만 메이플우드가 총을 쏘았다는 사실 외에는 다른 외부적인 물리력이 작동한 것 이외에는 평소의 시간 여행과 다른 점이 없다. 그렇기에 이러한 가설이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 같다.
맺는말
넷플릭스의 신작 영드 “바디스”는 이미 많이들 익숙한 타임루프 형식의 드라마에요. 그러나 기존과는 색다른 방식의 전개와 해결방식이 마음에 듭니다. 이미 본 분들도 제가 말씀드린 세가지 의문점을 중심으로 다시 돌려보시면 훨씬 재미있게 바디스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